티스토리 뷰


여성의 생식주기와 수면

 

여성 생식주기의 다양한 측면들이 수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면, 임신 첫 3개월 동안 많은 여성들은 항상 피곤하고 밤에 2시간 정도를 더 자게 된다. 이후 임신이 지속되면서 호르몬과 해부학적 변화들이 일어나 수면 효율을 떨어뜨리므로 침대에 누워 있는 시간 중에 실제 잠자는 시간은 줄어들게 된다. 결과적으로 더욱 피곤해진다.

 

산욕기에는 더욱 졸리고 피곤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아직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정상 컨디션으로 돌아오지 못한 상태의 산모가 급격하게 자다 깨다를 반복하는 신생아의 수면주기에 맞추어 모유 수유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연구자들은 임신 동안의 수면 장애와 산욕기의 우울감이 일반적인 육체/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있다.

 

임신을 하지 않은 여성도 한 달에 한번 수면습관의 변화를 겪는다. 전체 월경주기의 후반 1/2동안에, 즉 배란과 다음번 월경 사이에, 일부 여성들은 좀 더 쉽게 잠이 들고 평소보다 빨리 렘수면에 빠지게 된다. 연구자들은 수면의 변화, 체온의 주기적 변화,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농도 사이의 관계와 이러한 생리적인 변화가 월경 전 기분 변화에 미치는 연관성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폐경기 동안에, 많은 여성들이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안면홍조를 겪게되고, 때로는 만성적인 불면증을 경험하기도 한다. 폐경기 증상을 줄일 수 있는 치료들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폐경기와 불면증

폐경은 주요한 호르몬이 변화되는 시기에 해당하며 신체적인 변화와 수면장애가 폐경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여성의 반수 이상이 잠들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수면이 충분하지 못하며 낮동안에 졸리움을 호소하고 있으며 때로는 우울감과 불안감과 수면문제가 동반되기도 한다.

 

특히 폐경기에서 가장 흔하게 임상적으로 나타나는 전신 홍조에 의해서도 수면 장애는 나타날 수 있다. 전신 홍조는 온 몸에 열감을 느끼게 하며 종종 발한, 혈관 이완을 동반한다. 이로 인해 화끈거림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증상들은 에스트로겐 수치의 감소에 의해서 유발된다.

호르몬 대체 요법은 이러한 폐경기 증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치료방법이다. 그러나 이 쵸법의 사용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다. 호르몬 대체요법을 함으로써 골다공증의 위험성을 감소시키고 온몸의 화끈거리는 증상을 감소시키며 모든 여성에서는 아니지만 일부에서 수면을 개선시킬 수는 있다. 그러나 조사자들은 호르몬 대체 요법을 함으로써 유방암, 뇌졸중, 심혈관계 질환, 치매 등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단기간 동안 가장 낮은 용량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호루몬 요법의 위험성을 어느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 만일 폐경기를 겪는 동안 불면증에 시달린다면 당신의 가족 질환력과 용량과 관련하여 정보를 자세히 줄 수 있는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FDA에서 온몸의 화끈거림과 열감에 대해서 그 어떤 약도 공식적으로 승인되어 있지는 않지만 호르몬 요법을 대체하는 방법으로써 담당 의사는 클로니딘(clonidine),가바펜틴(gabapentin)이나 항우울제등을 추천해 줄 수 있다. 여기서 수면제는 폐경기 동안에 수면문제를 향상시킬 수는 있지만, 그 외 다른 폐경기 증상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여성에서 ㅅ면 무호흡증이 폐경기 이후에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댓글
댓글쓰기 폼